엣지컴퓨팅 대응 구글 엣지 TPU 탑재한 ASUS 팅커 엣지 T(Tinker Edge T) 출시
ASUS AIOT 제품군 공식 수입유통사인 (주)에스티컴퓨터 (대표 : 서희문, 이하 STCOM)에서는 가트너 선정 2019년 10대 유망기술 중 하나로 선정된 엣지컴퓨팅에 본격적으로 대응가능한 구글 엣지 TPU (Edge TPU)가 탑재된 신제품인 ASUS 팅커 엣지 T(Tinker Edge T)를 출시하였다.
메인스트림 서버의 컴퓨팅 파워를 이용하는 클라우드는 사용자의 기기에서 컴퓨팅 파워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드웨어 성능에 대한 제약을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실시간으로 바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 상황일때는 메인스트림 서버에 접속하는 네트워크 지연시간이 발생하며 핵심 보안정보의 경우 정보 침해 우려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개념이 바로 엣지컴퓨팅 (Edge Computing)이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의 모서리(Edge)에 속한 IoT 기기 자체의 컴퓨팅파워를 사용하면서 네트워크 시간지연, 정보 침해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러한 엣지컴퓨팅을 더욱 강화한 “강화된 엣지 컴퓨팅” 개념을 구체화시킨 것이 머신러닝이 가능한 AI 가속칩인 “구글 엣지 TPU”이다.
ASUS 팅커 엣지 T(Tinker Edge T)는 쿼드코어 ARM CPU는 물론 머신러닝 가속 코프로세서인 구글 엣지 TPU를 함께 탑재하여 강화된 엣지컴퓨팅이 필요한 IoT 장비들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CPU는 쿼드코어 ARM A53프로세서 그리고 GPU는 GC7000, 구글 엣지 TPU가 탑재되어 다양한 IoT기기에서 최적화된 프로세싱 대응능력을 보여준다. 다양한 IoT 기기에서 손쉽게 연결활용 할 수 있도록 HDMI 포트와 22핀 MIPI DSI 포트를 제공하며 LPDDR4 1GB 그리고 8GB eMMC 스토리지가 지원된다.
네트워킹은 기가비트랜과 802.11 b/g/n/ac 무선랜 및 블루투스 4.1을 지원하고 카메라 연동을 위한 24핀 MIPI CSI-2 인터페이스, 다양한 주변기기 연결을 위한 29핀 GPIO 내부 헤더핀도 함께 제공된다.
STCOM의 마케팅담당자는 ASUS 팅커 엣지 T(Tinker Edge T)의 출시로 국내 엣지컴퓨팅 관련 제품군을 개발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먼저 출시된 ASUS 팅커, 팅커 S, 팅커 엣지 T로 용도에 맞는 다양한 싱글보드 컴퓨팅(SBC)라인업이 구축되었다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STCOM 홈페이지 또는 B2B 관련 지원사이트인 서버비즈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